Java 코딩테스트 공부/Java 백준 문제풀이

자바 백준 16472번 문제 - 고냥이

2022. 8. 11. 21:02

문제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6472

 

16472번: 고냥이

고양이는 너무 귀엽다. 사람들은 고양이를 너무 귀여워했고, 결국 고양이와 더욱 가까워지고 싶어 고양이와의 소통을 위한 고양이 말 번역기를 발명하기로 했다. 이 번역기는 사람의 언어를 고

www.acmicpc.net

 

문제 :

 

소스코드 :

import java.util.*;
class Main {
	// 투포인터 알고리즘 +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
	public int solution(int n, char[] arr) {
		int lt = 0, dif = 0;
		int answer = Integer.MIN_VALUE;
		// 해쉬맵 이용해 현재 인식중인 알파벳과 그 알파벳의 횟수 key와 value값으로 저장
		HashMap<Character, Integer> map = new HashMap<>();
		for (int rt=0; rt<arr.length; rt++) {
			map.put(arr[rt], map.getOrDefault(arr[rt], 0) + 1);
			// 알파벳 종류가 n개를 넘길 경우 map에서 해당 알파벳 value-1
			// value가 0이 되면 해당 알파벳 아이템 삭제
			while (map.size() > n) {
				map.put(arr[lt], map.get(arr[lt]) - 1);
				if (map.get(arr[lt]) == 0) map.remove(arr[lt]);
				lt++;
			}
			// 알파벳 종류가 n개 이하면 문자열 최대길이 비교해보고 갱신
			if (map.size() <= n) {
				answer = Math.max(answer, rt-lt+1);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String str = sc.next();
		char[] arr = str.toCharArray();
		System.out.println(T.solution(n, arr));
	}
}

 

풀이 :

투포인터 알고리즘과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알파벳에 해당하는 26개의 배열을 생성하고 문제를 푸는 대신 해쉬맵을 이용해 문제를 풀어보았다.

 

'Java 코딩테스트 공부 > Java 백준 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백준 2108번 문제 - 통계학  (0) 2022.10.20
같은 정답 다른 무게 + 무서운 이야기  (0) 2022.08.16
자바 백준 1016번 문제 - 제곱 ㄴㄴ 수  (0) 2022.08.11
자바 백준 1644번 문제 - 소수의 연속합  (0) 2022.08.11
자바 백준 1806번 문제 - 부분합  (0) 2022.08.02
'Java 코딩테스트 공부/Java 백준 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자바 백준 2108번 문제 - 통계학
  • 같은 정답 다른 무게 + 무서운 이야기
  • 자바 백준 1016번 문제 - 제곱 ㄴㄴ 수
  • 자바 백준 1644번 문제 - 소수의 연속합
daramG
daramG
dotori Java
daramG
다람쥐의 개발 블로그
daramG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93)
    • Java 코딩테스트 공부 (67)
      • Java 알고리즘 공부 (37)
      • Java 백준 문제풀이 (27)
      • Java 코테 나만의 팁 (3)
    • SQL Study (0)
      • Programmers SQL 문제풀이 (0)
      • SQLP 준비 (0)
    • 웹 개발 지식 정리 (0)
      • Servlet (0)
      • Java 정리 (0)
    • 자바 스프링 (45)
      • 스프링 공부 (4)
      • 스프링 게시판 프로젝트 (6)
      • 부트 블로그 JPA 프로젝트 (30)
      • react & springboot (5)
      • 스프링 오류창고 (0)
      • 리액트 + 스프링 프로젝트 (0)
      • pf (0)
      • pfError (0)
    • React (6)
      • React 정리 (3)
      • React 오류 창고 (3)
    • C++ 코딩테스트 공부 (중단) (20)
      • c++ 백준 문제풀이 (15)
      • c++ 알고리즘 공부 (5)
    • Unity (3)
      • Unity 공부 (3)
    • WebRTC (2)
      • WebRTC 강의학습 정리 (0)
      • WebRTC 프로젝트 (1)
    • 김영한님의 스프링 강의 학습 (10)
      • 스프링 강의 목차 (1)
      • 인텔리제이 & 스프링 기초 (1)
      • 스프링 핵심 원리 (8)
    • 전공 지식 정리 (40)
      • interview (0)
      • Java (0)
      • 운영체제 (4)
      • 데이터베이스 설계 (10)
      • 소프트웨어 공학 (3)
      • 유닉스 (14)
      • 디지털 논리회로 (0)
      • 인공지능 (7)
      • js (0)
      • etc (2)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유닉스
  • Java 코테 나만의 팁
  • 디지털 논리회로
  • Unity 공부
  • java
  • 김영한 스프링 입문
  • 노마드코더의 zoom클론코딩
  • React&Spring 강의수강
  • Java 백준 문제풀이
  • 인공지능
  • 코테 알고리즘
  • 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
  • 부트 jpa 게시판 프로젝트
  • 스프링부트 블로그 프로젝트
  • C++ 알고리즘
  • java 알고리즘
  • 김영한 스프링 강의
  • 백준 c++
  • 스프링 프로젝트
  • 스프링부트 프로젝트
  • 데이터베이스 설계
  • 스프링 공부
  • 운영체제
  • 무서운 이야기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daramG
자바 백준 16472번 문제 - 고냥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