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3 :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language=java
문제 설명
게임 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소스코드 :
import java.util.*;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 moves 배열 순서대로 인형 뽑기
for(int t : moves) {
for(int i=0; i<board.length; i++) {
if (board[i][t-1] != 0) {
int tmp = board[i][t-1];
board[i][t-1] = 0;
// 스택(바구니)이 비어있지 않거나 뽑은 인형과 바구니 위의 인형이 같을 경우
if (!stack.isEmpty() && tmp == stack.peek()) {
answer += 2;
stack.pop();
}
else stack.push(tmp);
// 인형을 뽑고 처리했으면 for문을 빠져나와 다음 moves 배열 순서로 이동해야 한다.
break;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board = new int[n][n];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board[i][j] = sc.nextInt();
}
}
int m = sc.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int i=0; i<m; i++) {
moves[i] = sc.nextInt();
}
System.out.println(T.solution(board, moves));
}
}
풀이 : 문제가 길어보이지만 초간단 문제이다. 단순히 스택만 만들면 해결 가능하다.
너무 간단하지만 배운 것이 하나 있는데, break를 꼭 해줘야한다는 것이다.
나중에 이것때문에 오류 발생하고 이유 못 찾으면 큰일이 나지 않을까.. 조심하자
문제 4 :
후위연산식이 주어지면 연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3*(5+2)-9 를 후위연산식으로 표현하면 352+*9- 로 표현되며 결과가 12이다.
첫 줄에 후위연산식이 주어진다. (길이 50 이하)
식은 1~9의 숫자와 +,-,*,/ 연산자로만 이루어집니다.
풀이 :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연산자(숫자) 사이에 연산자가 들어가는 형태인 중위표기식이다.
그러나 후위연산자는 피연산자가 먼저 쓰이고 그 뒤로 연산자가 나오는 형태이다.
왼쪽에서부터 연산자를 찾으며, 연산자를 찾으면 해당 연산자를 기준으로
앞 두 개의 피연산자를 계산하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결과가 나오는 식을 입력받는다고 가정하여 따로 예외처리는 하지 않았다.
소스코드 :
import java.util.*;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tr)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char x : str.toCharArray()) {
if (Character.isDigit(x)) stack.push(x - 48);
else {
int rt = stack.pop();
int lt = stack.pop();
if (x == '+') stack.push(lt + rt);
else if (x == '-') stack.push(lt - rt);
else if (x == '*') stack.push(lt * rt);
else if (x == '/') stack.push(lt / rt);
}
}
answer = stack.get(0);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str = sc.next();
System.out.println(T.solution(str));
}
}
TIP :
숫자 0~9 까지 아스키 코드 값 : 48~57
영문 A~Z (대문자) 까지 아스키 코드 값 : 65~90
영문 a~z (소문자) 까지 아스키 코드 값 : 9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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